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미취학 아동부터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생물다양성과 생물자원의 중요성을 교육하는 ‘생물다양성 교육’ 1학기 과정에 참여할 단체를 모집한다. 2월 14일부터 3월 15일까지 국립생물자원관 누리집(www.nibr.go.kr)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우편 또는 방문 접수할 수 있습니다.
유아 및 어린이-청소년 대상 수업
생물다양성 교육 프로그램에는 초-중-고등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한 ‘생물다양성 교실’, ‘박사의 생물다양성 실험실’ 등의 수업이 있습니다. ‘생물다양성 교실’ 과정은 유아,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세 가지 수업으로 나뉩니다. 유아 대상 강좌는 “생김새가 다른 새”, “나풀나풀 나비”, “자라는 식물”입니다. 초-중-고등학생을 위한 강좌는 “생물다양성은 우리의 생명”, “생물자원은 우리의 힘”, “생물다양성 ↑(업), 기후변화 ↓(다운)”입니다.
유아를 위한 대표적인 강좌는 새의 해부학과 특징을 소개하는 ‘깃털이 다른 새’입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생물다양성 ↑(업), 기후변화 ↓(다운)’ 강좌는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의 관계에 대해 배웁니다. 강좌에 참여하는 어린이와 청소년은 전문 교육 강사의 강의를 듣고 국립생물자원관 교육팀이 개발한 교구를 활용하여 대면 및 비대면 방식으로 수업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박사님의 생물다양성 실험실
‘박사님의 생물다양성 실험실’은 중-고등학생을 위한 체험형 진로 체험 과정입니다. 학생들은 국립생물자원관 야외 테마파크에서 진로 탐색, 생물 표본 제작, 생물 조사 및 채집, “방탈출” 콘셉트의 실물 탐험 체험 등을 통해 생물다양성 직업의 세계를 탐구할 수 있습니다.
원격 교육 옵션
국립생물자원관은 2007년 설립 이후 생물다양성에 대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는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학교나 기관의 상황에 따라 대면 교육과 비대면 교육 중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대면 교육은 국립생물자원관 생생전시관 교육실에서 진행되며, 전문 교육 강사의 강의로 이루어집니다.
비대면 교육은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인 ‘라이브 원격수업’으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