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환경가치를 평가하고 국토자원을 관리하기 위한 종합적인 도구인 국토환경평가지도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추진한다. 국토환경평가지도의 정확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매년 지도를 업데이트하고, 사용자에게 안내할 수 있는 매뉴얼을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환경부는 지자체의 공간기반 환경계획 수립을 지원하고 공간환경정보의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공간환경지도 제작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가환경성평가지도 정밀도 향상
국가환경성평가지도는 처음 1:25,000 축척으로 제작되었으나, 정밀도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2013년부터 2021년까지 1:5,000 축척으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이 지도에는 생태-자연도, 임상도, 국가자연환경조사 등 최신 공간정보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환경부는 환경가치 파악과 환경계획 수립에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도를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국토환경평가지도 모바일 위치기반 서비스
2021년부터 운영 중인 국토환경평가지도 모바일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결과 분석, 환경 주제 검색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3년 3월 2일부터는 GPS나 휴대전화 기지국 정보를 이용해 주변 환경정보를 조회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이 새롭게 추가될 예정이다. 환경부는 향후 수질 및 대기 측정 정보, 표고 및 경사도 분석, 토지이용 규제 정보 등을 포함하도록 시스템을 발전시킬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