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올해 2월 중순부터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대상을 기존 5등급 차량에서 굴삭기, 지게차 등 4등급 차량과 건설기계까지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환경부는 5등급 17만대, 4등급 7만대, 지게차-굴삭기 5천대 등 총 24만5천대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 대상은 매연저감장치가 부착되지 않은 경유 차량인 4종 차량과 등록된 건설기계다. 환경부는 조기폐차를 장려하기 위해 생계형 및 소상공인에 대한 보조금도 기존 15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인상한다.
또한 환경부는 조기폐차 후 무공해차 구매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총중량 3.5톤 미만의 모든 차량에 대해 전기-수소차 구매 시 5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한다. 총중량 3.5톤 이상 차량 조기 폐차 후 신차 구매 시 지원하던 보조금도 2017년 10월 1일 이후 제작된 유로6 중고차 구매 시까지 확대(보조율 차등 적용)되었습니다.
환경부는 무공해 차량으로의 전환을 지원하고 국내의 지속 가능한 이동성을 촉진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조기 폐차 보조금은 대기 오염 물질을 줄이고 환경을 개선하는 동시에 국민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조기폐차 지원금을 제공하는 이유는 주로 대기 오염을 줄이고 공중 보건을 개선하기 위해서입니다. 디젤 차량은 질소산화물(NOx) 및 입자상 물질과 같은 유해한 오염 물질을 배출하여 대기 질과 인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질소산화물과 입자상 물질은 천식, 기관지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장 질환 및 뇌졸중 위험 증가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디젤 차량은 이산화탄소(CO2)와 같은 온실가스를 배출하여 지구 온난화 및 기후 변화에 기여합니다.
효율성이 떨어지는 오래된 경유 차량을 폐차하고 더 깨끗한 신형 차량으로 교체하면 배출 가스를 줄이고 대기 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전 답변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조기 폐차 프로그램은 개인과 기업이 오래된 디젤 차량을 폐차하고 오염 물질을 적게 배출하는 신차를 구매하도록 장려합니다. 이는 운송 부문의 전반적인 배출량을 줄여 대기 질과 공중 보건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유 차량 조기 폐차 프로그램은 디젤 차량 배출이 환경과 공중 보건에 미치는 영향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노후 디젤 차량의 폐차와 청정 차량 구매를 장려함으로써 배기가스 배출을 줄이고 대기 질을 개선하며 공중 보건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