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글로벌 강국으로서의 미래와 국가의 책임과 경쟁력 강화

세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새로운 도전과 기회에 적응하고 있습니다. 국가가 경쟁력과 영향력을 유지하려면 변화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진화하고 성장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국가의 책임과 경쟁력을 강화하고 모든 국민에게 더 밝은 미래를 보장하기 위해 정부가 취하고 있는 조치에 대해 간략히 설명합니다.

육아 지원 정책

“우리 아이들을 위한 더 나은 미래: 보육 지원 정책 강화”

미래는 우리 아이들과 함께 시작되며, 정부는 가정이 아이를 키우는 데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교육과 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주요 계획 중 하나는 2022년부터 0세 아동에게 70만 원, 1세 아동에게 35만 원을 지급하는 양육수당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또한 정부는 국공립어린이집을 540개소 확충하고,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 시간을 확대하여 연간 960시간을 지원하고, 돌봄교실을 더 많이 운영할 계획입니다.

개인의 위기 대응 역량 및 회복력 강화

“더 강하고 회복력 있는 공동체 구축: 위기 대응 능력 향상”

정부는 어린 자녀를 둔 가정을 지원하는 것 외에도 모든 개인의 위기 대응 능력과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기초교육, 직업훈련, 경력개발, 평생교육 등 생애주기 전반에 걸친 사회참여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평생교육 바우처 대상 확대, 기업직업훈련카드 신규 제공, 중소기업 재직자 경력설계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정부는 취약-위기가정에 대한 사례관리, 1인 가구 지원 프로그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청년 희망 사다리 복원

“다음 세대의 역량 강화: 청년 희망사다리 복원”

정부는 청년의 사회 진출과 적응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청년들의 원활한 사회 진입과 적응을 돕기 위한 여러 대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학생 맞춤형 고용 서비스 구축, 일 경험 프로그램 확대, 자산 형성 및 자립 지원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청년보좌관 및 2030 자문단을 운영하고, 정부 위원회 내 청년 비율을 확대한다. 이를 통해 청년의 의식을 국정에 반영하고 청년의 정책 참여를 활성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