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수소 화물차 수요 발굴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 장관은 2023년 3월 3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수소 화물차 수요 발굴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번 간담회에는 환경부, 현대자동차, 한국천연가스수소차협회 등 주요 공공기관, 지자체, 기업, 협회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정부의 수소 화물차 보급 정책을 소개하고 지자체와 물류기업 간 수요와 공급에 대한 맞춤형 지원 방안을 논의하는 것이 회의의 목적이다. 환경부는 올해 수소 화물차 보급 목표를 100대로 설정하고, 정부 주도하에 적극적으로 수요를 발굴해 나갈 계획입니다.

환경부는 대형 수소상용차의 충전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상용차 충전소를 2023년 말까지 68기로 확대할 예정이다.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고 대기질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전기차, 수소차 등 무공해 차량으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11톤 수소트럭은 하루 주행거리가 369.3km에 달해 환경 개선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부는 11톤 수소트럭 보급을 비롯해 수송 부문에서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는 주요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수소트럭 시범사업’을 1년간 운영해 성능을 점검하고 수요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수소 화물차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수소 화물차 국고 보조금 단가를 2021년 2억 원에서 2022년 2억 5천만 원으로 인상하고, 국토교통부는 수소 화물차에 대해 1㎏당 4,100원의 유가보조금을 지급한다.

지난해 말 충남 아산시에 수소화물차 1호차가 보급됐으며, 2023년 상반기 중 지역 농산물 판매 플랫폼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환경부는 아직 보급 초기 단계인 수소 화물차 보급을 위해 현장 중심의 수요 발굴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수소차는 전기차에 비해 주행거리가 길고 충전시간이 짧아 대형 상용차에 특히 적합하다”며 “이번 수소 화물차 보급을 계기로 수소차 보급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보급 초기 단계인 수소 화물차 보급을 위해 현장 중심의 수요 발굴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